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모든것

[고양이 사회화교육]고양이 사회화에 관해! 어떻게 사회화교육을 시킬수 있을까?(feat.개인경험담)_짜리와몽땅이TV

by 짜리와몽땅 2019. 10. 13.
728x90
300x250

안녕하세요 짜리와몽땅이TV입니다!

오늘은 고양이 사회화교육에 대한 내용으로 포스팅 할건데요.

제가 고양이를 키우면서 느꼈던 사회화교육 하는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저는 고양이 행동 전문가도 아니고 수의사도 아니니 그냥 가볍게 참고만 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

 

 

사실 이번에 사회화 교육이 되어있는 고양이 럭스와

사회화 교육이 덜 되어있는 고양이 차차의 반응을 보고자

어머니 집 강아지를 집으로 데려와 보았는데요 정말 반응이 극과 극이더라구요ㅠㅠ

참고로 데리고 온 강아지 이름은 "두리"인데요

성질 사납지 않고 온순한 귀여운 겁쟁이랍니다 ♥

 

 

우선 저희집 고양이인 럭스와 차차의 사회화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럭스는 예전부터 자주 부모님 집에 들락날락하며 강아지들과 교류도 시켜주고

처음 키우는 고양이인 만큼 동물병원에 데려가 다른 동물들도 많이 만나게 해 주었답니다.

차차의 경우는 럭스와만 교류 했을 뿐 다른 강아지나 고양이, 사람과는 교류가 거의 없었어요

(차차를 데려왔을 때는 제가 너무 바빠서 못해준게 너무 많아 미안해지네요 ㅠㅠ..)

 

 

이미지 보시면 차차는 엄청나게 경계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어요.

두리를 집에 데려오고 한동안은 계속 냉장고 위에 있었답니다 ㅠㅠ

 

 

반면 럭스는 두리를 반기네요 !

아 사실, 럭스와 두리는 예전에 자주 만났지만 근 몇달은 거의 못봤었답니다.

럭스는 너무 좋은 나머지 주변 가구에 몸을 비비고 드러눕고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ㅋㅋㅋ

 

 

그리고 두리 근처에 앉아 있기도 하고 그러네요 ^^

두리와 럭스의 분위기는 매우 평온 했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차차도 한동안은 냉장고 위에서 경계하다가 슬금슬금 두리 옆으로 왔어요

처음에는 그저 두려움 뿐만이었는데 호기심과 궁금증도 생겼던 모양이에요 ㅋㅋㅋㅋ

두리 입장에서는 어이 없었을것 같네요 ㅋㅋㅋㅋ

 

 

두리가 저희집에서 하룻밤 자고 갔었는데요!

차차가 한밤중에도 저렇게 나와서 두리를 감시하는 모습 ㅋㅋㅋㅋㅋ

괜히 데려왔나 미안하기도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너무 귀엽고 웃겼답니다 ㅋㅋㅋㅋㅋ

 

 

-------------------------------------------------------------------

자, 이제 고양이의 사회화교육 개인적인 팁 나갑니다 !

첫째! 아기고양이 였을때 다른 동물들과 교류가 중요합니다.

예민한 동물은 가급적 피해주시고 잘 지낼 수 있는 동물과 교류 해 준다면 "차차"처럼 극한 경계심을 갖지 않을거에요.

둘째! 다른 동물과 조금 친해졌다면 맛있는 간식을 그 동물과 나눠 주세요!

서로 맛있는 간식을 같은 공간에서 나눠 줬을때 제일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이고 좋은 기억을 심어 줄 수 있답니다.

셋째! 처음에는 극심하게 경계를 한다면 오랜시간 교류해주지 마시고 짧게 짧게 여러번 반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주 어린 고양이가 아니라면 고양이 본성으로 경계를 심하게 하는 아이들이 있는데 처음에는 다른 동물을 보았을 때 정말 쇼킹할거에요. 그렇게 때문에 처음에는 짧게 만나게 해 주시고 횟수를 늘리는 방법이 좋답니다.

※주의 사항 : 무리하게 고양이 카페에 데려가지 마세요! 무리하게 밖으로 데리고 나가지 마세요! 

------------------------------------------------------------------

 

 

저는 부모님이 따로 키우는 강아지가 있어서 그 강아지들과 교류를 자주 시켰었는데요.

어떻게 보면 럭스에서 좋은 사회화를 길러주는 요소가 되었던것 같습니다 ^^

차차도 이제 차근차근 사회화를 길러주려고 하는데요 되도록 스트레스 안 받는 방향으로 해보려 합니다.

 

<두리, 럭스, 차차 만나는 영상 보러가기>

 

제 포스팅이 참고가 되셨을까요??

참고가 되었다면 구독 좋아요는 센스~! 아시죠? ㅋㅋ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짜리와몽땅TV를 더 보거나 알고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Y-F2maHl4YK5x0ataxYkNQ

 

짜리와 몽땅이

 

www.youtube.com

 

728x90
300x250